|
일본 철도 패스 완전 정복
2006년 7월
여행 즐김이 한글로
|
유럽에 그 유명한 유레일 패스가 있다면, 일본에는 역시 유명한 JR 패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JR 패스는 크게 여섯가지나 될 정도로 아주
복잡하기만 하지요.
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이 글의 원본은 한글로의 블로그 http://blog.daum.net/hangulo/7687207 입니다)
■ JR이란?
JR은 Japan Railway의 이니셜로, "일본 철도"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로 쓸때는 JR
[지역명] 여객 철도 라고 쓰더군요) 하지만, JR은 하나의 회사가 아니라 7개의 일본 철도 회사의
연합체라고 합니다.
최근 민영화된 우리의 철도청처럼, JR도 원래는 JNR (Japan National Railway)로 국가에서
관리하는 기업이었지만,
적자를 감당하지 못하자 1987년에 민영화 시키면서 JR이란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JR은 실제로는 사기업이지만, 오랫동안 국철 개념이어서 다른 철도 회사와 비교하기 위해,
보통 "국철"이라고 한다는데, 우리나라와 비슷한 것 같네요.
어쨌든, 일본의 각지방에 JR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패스의 종류도 가지가지일 수 밖에 없죠.
|
JR의 각 지방 철도회사 (각각 독립적인 그룹의 연합체가 JR이며, 여기에
JR화물이 추가되어 7개의 연합체이다. 각각의 그룹들은 렌트카, 여행사 등 방대한 회사들을 거느리고 있는 기업군이다)
|
참.. 아래의 JR 패스는 일본에서는 구입이 불가능하고, 한국에서 미리 구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살인적인 일본의 물가와 1회 탑승에 몇만원이나 드는 비용을
생각하면...
당연히 사서 가는게 낫겠죠?
또한, 단기 관광 목적으로 갈때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유학 등의 경우에는 좌절..^^)
(그러니 당연히 일본인은 사용 못하겠죠? ^^)
|
◆ 일본 전 지역을 여행 할 때 - 일본 철도 패스
[JR패스]
|
Japan Rail Pass (일본철도패스)는 일본
전역을 가장 편리하고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는 철도 승차권입니다. 일본 전지역의 국철과 초고속 신칸센 열차와 나리타 익스프레스 등의 특급 열차를
일정기간 동안 횟수, 구간, 거리에 상관없이 총 연장 21,000km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노조미는 승차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JR야간버스와 JR페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구간에 제한이 있기에 사전에 반드시 문의를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오사카, 교토, 나고야에서 동경구간의 야간버스는 탑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페리는 히로시마와 미야지마 구간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일부 지역만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지만 단기간에 일본 전역을 둘러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경제적이고 편리한 제도입니다. |
|
|
구 분 |
일 반 석 |
그 린 석 |
7일권 |
28,300 엔 |
37,800 엔 |
14일권 |
45,100 엔 |
61,200 엔 |
21일권 |
57,700 엔 |
79,600 엔 |
☞ 단, 6세미만 까지는
무료이며 만 6세부터 12세까지는 대인요금의 50% 금액 |
|
◆ 규슈 지역을 여행할 때 - JR 규슈 철도
패스 [JR 규슈(큐슈) 패스] |
|
|
|
규슈지역의 JR 열차만 이용할 수 있는 패스로 벳부, 나가사키, 가고시마, 미야자키 등의 일본
남서부의 주요 도시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초고속선 (코비/비틀 - 부산과 후쿠오카를
2시간 55분에 연결)과 같이 구입을 하실때는 KRP라 불리는 Kyushu Rail Pass (JR-Kyushu + 초고속선 왕복) 를
구입하시는 게 10만원 이상은 이익입니다.
(배편이 포함된 규슈 레일 패스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
|
|
|
구 분 |
일 반 |
3일권 (New) |
13,000엔
|
5일권 |
16,000 엔 |
◆ 동일본 지역을 여행할 때 - JR
동일본 패스 [JR-EAST 패스] |
|
|
|
JR EAST 패스는 5개의 신칸센 열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나리타 공항에서 동경 중심가를 잇는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비롯해 도쿄에서 우에노, 야마가타, 나가노 아키타, 모리오카,
후쿠시마, 센다이 등 일본 동북부의 도시를 연결하는 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
구 분 |
유 스 |
일 반 |
그 린 |
5일권 |
16,000 엔 |
20,000 엔 |
28,000 엔 |
10일권 |
25,000 엔 |
32,000 엔 |
44,800 엔 |
자유이용 4일권 |
16,000 엔 |
20,000 엔 |
28,000 엔 |
☞ 단, 유스는 만 12세에서 26세 미만까지는 대인요금의 50%
금액 |
|
◆ 서일본 지역을 여행할 때 - JR
서일본 패스 [JR-WEST 패스] |
|
|
오사카, 고베, 오카야마, 하카다, 히로시마를 연결하는 산요JR과 오사카, 나라, 교토를 연결하는 간사이JR의 두 가지가 있는데, 특히 산요JR패스는 초고속열차인 노조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
구 분 |
1일 |
2일 |
3일 |
4일 |
8일 |
이용 지역 |
간사이 |
2,000엔 |
4,000엔 |
5,000엔 |
6,000엔 |
- |
교토, 오사카, 고베, 나라, 히메지 등의 간사이 구간 |
산 요 |
- |
- |
- |
20,000엔 |
30,000엔 |
오사카, 오카야마, 히로시마, 하카다
구간 |
|
◆ 홋카이도 지역을 여행할
때 - JR 홋카이도 패스 [JR-HOKKAIDO
패스] |
|
|
JR 홋카이도에서 운영하는 JR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구 분 |
일 반 |
그 린 |
3일권 |
14,000 엔 |
20,000 엔 |
5일권 |
18,000 엔 |
25,000
엔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