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의 낙서장/주저리 주저리

알고 계십니까? 자원 봉사자 카드. 이젠 자원 봉사도 체계적으로!

다음블로그한글로 2006. 11. 6. 15:13

 

알고 계십니까? 자원 봉사자 카드

 

이젠 자원 봉사도 체계적으로!

 

 

자원 봉사가 필요한 시대

 

내가 고등학교를 다닐 적만 해도, "자원 봉사 점수"라는 것은 외국에서 시행하는 하나의 "풍문"일 뿐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자원 봉사 점수가 입시에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아주 중요한 "점수"가 되었다.

 

자원 봉사란 것은 정말 말 그대로 "자진해서 봉사하는 것"이 되어야 하지만, 그것이 점수를 따기위한 수단으로 전락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하지만 조금 달리 생각하면... 그렇게라도 하지 않았으면 평생 "봉사"라는 것을 몰랐을 많은 청소년들에게 "한 번이라도" 그런 경험을 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는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

 

사실, 자원 봉사는 그냥 묵묵히 숨어서 하는 것이 아름답겠지만, 혼란한 세상, 자원 봉사를 모집하는 곳도 워낙 많은터라 도저히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우왕좌왕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자원 봉사를 하고서 자신이 어디서 봉사를 했는지 이력을 제출해야 하는 많은 수험생들과 구직자들에게는 증명서 관리도 상당히 신경쓰이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자원 봉사 카드란?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한국 사회 복지 협의회와 신한카드에서 협력하여 추진하는 "자원 봉사자 카드 사업"은 자원 봉사 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카드이다.

 

이 카드는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자원 봉사 활동의 인증"에 쓰이지만, 충전식 신용카드 기능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카드를 신청하면 집으로 아래와 같이 "신용카드 비슷하게 생긴" 카드가 배송된다. 이 카드를 등록하면, 바로 자신의 자원 봉사 활동을 평생 기록해 줄 동반자가 되는 셈이다.

 

물론, 연회비나 발급 비용은 없다

 

 

 

올해 연말까지 서울랜드에서 할인 서비스를 한다고 한다

▲ 카드는 위에서 보는 것처럼 신용카드와 거의 비슷하게 생겼다.

 

 

 

자원 봉사 카드의 혜택과 이용 방법

 

일단 카드를 발급 받고난 후에, http://vms.or.kr (사회복지 봉사활동 인증관리 사이트)에 등록하고, 간단한 검색을 통해서 자원 봉사 기관을 선택, 신청하면 된다.

 

그 후에 단체에서 봉사활동 허가가 나면, 비로소 봉사활동이 시작되는 셈이다.

 

아주 간단한 절차이긴 하지만, 이런식으로 운영을 하면, 자원 봉사자 수요처와 공급처가 쉽게 연결이 될 뿐만 아니라, 자원 봉사를 필요로 하는 단체가 정확히 인증을 받은 단체인지 검증하는 과정도 있으므로 안심하고 봉사를 할 수 있다. 봉사 단체가 아닌데도 공짜로 부려먹는 사례도 간혹 있는데다가, 어린 학생들이 어느 단체에서 봉사를 하는지 안심하지 못하는 부모님에게도 믿음을 줄 수 있다.

 

추후에 증명서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실적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자원 봉사,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지름길

 

자원 봉사는 정말 아름다운 일이다. 그 의도와 계기가 아무리 불순하다고 할지라도 봉사하는 자세는 언제나 숭고하고 고귀한 법이다.

 

이왕 하는 자원 봉사, 자원 봉사 카드를 만들어서 체계적으로, 평생 해보면 어떨까? 나중에 자신의 자녀들에게 실적을 보여주며 떳떳하게 자랑하는 모습은, 생각만 해도 뿌듯하다.

 

나도 이 사이트에 대한 설명을 듣고 바로 발급 신청을 했다. 여러분도 지금 바로 http://vms.or.kr 에서 간단히 신청하시길!

 

 

한글로

 

 

( 이곳의 그림들은 vms.or.kr 에서 가져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