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여행이다/일본여행

[스크랩] [일본 후쿠오카] 독특한 막과 시스템, 이치란 라멘

다음블로그한글로 2006. 3. 27. 11:09
 

 

Fukuoka 이치란(一蘭 天神店) 라멘 방문기

일본에 가면 될 수 있음 라멘을 한번씩은 먹어보게 됩니다. 특히나 길게 줄서 있는 곳이라면 한번씩 기웃거려보게 되는데 후쿠오카에 있는 이치란 라멘은 그 맛이 아주 뛰어나다기보단(철저하게 한국사람입장에서) 그 시스템이 특이한 곳입니다.
철저하게 맛을 즐기 수 있게 설계된 '맛 집중 시스템', '철처히 개인적인 취향을 듬뿍 반영한 매뉴' 등등이 이치란 라멘을 일본내에서도 최고로 유명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일본 후쿠오카에 여러 체인점이 있는데 그중에 1960년에 Open한 본점을 가보았습니다.
 

이치란 라멘은 후쿠오카 뿐만 아니라 동경등 여러곳에 지점이 있는데 저는 본점인 이치란(一蘭) 텐진점(天神店) 을 찾아 가게되었습니다. 거리에서 쉽게 지나칠수도 있는 아주 좁은 골목에 사람들이 길게 줄 서 있었습니다. 저희에겐 주문표도 주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 자판기에서 매뉴를 선택하고 첨부로 계란하나를 더 선택했습니다. 일본어를 몰라도 한글 주문표를 참조하거나 약간의 도움을 받으면 쉽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 20분 기다린거 같습니다.

 

을어가는 입구에 놓여진 연예인의 방문 싸인과 사진이 눈에 들어 옵니다. 작고 앙증맞은 싸인들이 기다ㅑ리는 동안의 지루함을 달래주고 있습니다.

 

싸인 하나 하나가 신기하지요~

 

드디어 들어선 식당안은 마치 고시원? 독서실 같은 분위기 입니다. 바로 첫 번째 Point!!! 이치란 라멘의 첫 포인트는 개개인의 사생활을 중요시 하는 점입니다. 아예 2인용, 4인용 테이블은 없고 오직 일인용 식탁입니다. 그래서 혼자와서도 어색하지 않고 천천히 즐기다 갈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한국사람에게는 어떻게 다가올지? 둘이 갔는데도 따로 식사하는 것은 좀 이상하지 않을까요?

 

아래에서 식사할 자리를 배정을 받아 가는데 위에 일, 이, 삼, 사, 오 가 적혀 있습니다. 이거 보고 앉으시면 됩니다.

 

앉게 되면 매뉴와 설명 등등이 써있는 게 눈 앞에 와닿고~

 

자 바로 이찌란 라멘의 성공 두번째 포인트!!! 얼마전 SBS 스페셜에서도 식생활 문화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이곳의 모범적인 예를 들었습니다. 주문표를 보면 그냥 보통 주문표가 아니라 같은 라멘을 시켜도 자신만의 라멘을 시켜 드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것에 O표 하여 주십시오."본 주문표는 손님 한분 한분이 각자 원하시는 라면을 드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
"원하시는 것에 O표 하여 주십시오."
"표시한 후에 옆에 있는 빨간 보턴의 ?를 눌러서 종업원을 불러 주십시오."
"라면 650엔"
"어떤 방법으로 선택하여도 요금은 동일합니다."
--
그리고 이 아래에 맛, 기름기 정도, 마늘, 파, 차슈(구운 돼지고기), 비전 조미료 국물(고추가루가 기본입니다), 라면의 감촉 을 선택할 수 있는 척도표가 나옵니다.
1. 맛: 싱거운 맛 / 기본 / 짙은 맛
2. 기름기 정도: 없다 / 담백하다 / 기본/ 많다 / 너무 많다 (--> 매우(아주) 많다가 맞죠^^)
3. 마늘: 없다 / 약간 / 기본 / 1/2개분 / 1개분(1쪽)
4. 파: 없다 / 대파 / 실파(?)
5. 차슈(구운 돼지고기): 없다 / 있다
6. 비전 조미료 국물: 없다 / 1/2배 / 기본 / 2배 / ( )배
그리고 이 항목에는 특별히:
"넣지 않아도 일반 라면과 같아서 충분히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분이나 매운것을 먹지 못하시는 분은 1/2배 이하로 주문하여 주십시오."
--
또한 부족한게 있으면~입장할 때 받은 추가 주문표에 체크해서 주면 된답니다.

 

이치란 라멘의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특징입니다. 잘은 모르지만 왠지 대단해 보이지 않습니까?

 

드디어 기다리던 라멘이 나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면은 가늘고 일본 특유의 고기 국물은 기름기까 떠있어 그렇게 썩 입맛에 맛는 편은 아닙니다^^ 이치란 라면을 주문할때 맛은 싱겁게, 기름기는 담백하게, 마늘은 많이를 선택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삿포로의 미소라멘(된장라멘)을 좋아한답니다.

 

사생활이 철처히 보장된 이 식사공간은 나름대로 운치 있는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면 없는게 없습니다. 이런 구조와 배치는 일본내에서 특허가 출원되어있다고 하네요~

 

 

이치란 라멘 홈페이지에 이 맛의 집중시스템 특징입니다.^^

 

 

 

출처 : 꿈을 비는 마음 - Hokypoky's Diary
글쓴이 : hokypoky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