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여행이다/일본여행

[스크랩] 일본 벳부(別府)

다음블로그한글로 2006. 3. 28. 09:56
 

오이타 현 중부 벳푸 만에 면한 벳푸 시는 쓰루미 산을 주 봉우리로 하는 쓰루미 화산군을 배경으로 바다를 향해 펼쳐져 있다. 일본 제일의 용출량을 자랑하는 전통의 온천도시답게 거리 곳곳에서 온천수가 뿜어져 나오고 있는데, 온천의 원천 숫자와 종류에 너무나 다양해서 일본 내에서도 유명한 온천 휴양지로 손꼽히고 있다. 하지만, 벳푸 근교에 있는 유후인 온천과 구로카와 온천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벳푸의 명성도 이제 예전 같지 않게 많이 퇴락한 느낌을 준다.
한때 수많은 관광객들로 붐비던 벳푸 시가지는 이제 나이가 지긋한 여행객들이 옛 명성을 그리워하며 찾을 뿐, 젊은 사람들이나 가족단위의 여행자들은 그 수가 많이 줄어들어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단체 패키지 여행자들이나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벳푸를 찾을 뿐 개별 배낭 여행자들은 벳푸는 건너뛰고 근교의 유후인이나 구로카와 온천에서 알찬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규슈하면 온천, 온천하면 벳푸라는 말은 이제 오래된 가이드북에서나 볼 수 있는 옛날 이야기에 불과한 만큼 벳푸는 두세 가지 볼거리 위주로 반일정도 일정으로 둘러보거나, 아예 벳푸를 건너뛰고 그 시간에 유후인이나 구로카와, 아소를 좀 더 여유있게 여행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선택이다.

벳푸의 주요 볼거리는 간나와 온천 주변에 펼쳐져있는 지옥온천을 둘러보는 ‘지고쿠메구리’(지옥순례) 정도인데, 그나마도 요즘은 이들 지옥온천을 다 둘러보지 않고 우미지지옥(海地그리고, 벳푸에서 즐기는 온천 역시 벳푸 8탕을 다 체험하기보다는 벳푸 시내에 위치한 오랜 전통의 다케가와라 온천 정도만 경험해보는 걸로도 충분하다.

따라서 벳푸를 따로 여행목적지로 선택하기 보다는 유후인을 여행할 때 유후인의 비싼 여관비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경우 저렴하게 하룻밤 숙박을 해결하고 가는 도시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 시간 여유가 있으면 다케가와라온천이나 간나와 온천의 우미지옥 정도를 다녀오는 걸로하는 것이 좋다.獄) 하나 정도만 둘러보고 발길을 돌리는 추세다.

■  벳푸 관광 문의

오이타현 관광협회 : 0975-32-7305

오이타시 관광과 : 0975-34-6111

오이타 교통버스 JR 규슈 오이타지점 : 0975-37-7001

카메노이버스 : 0975-23-0141벳푸시 외국인 SOS : 0977-23-1119(한국어 가능)

벳푸시 관광과 :  0977-21-1111

벳푸시 관광협회 : 0977-24-2828

 ■  벳푸 관련 홈페이지

벳푸시 홈페이지 : http://www.city.beppu.oita.jp/

오이타현 관광협회 : http://www.we-love-oita.or.jp/

벳푸팔탕 종합정보 : http://www.owl.ne.jp/beppusotoyu/

벳푸 여행정보 : http://www.beppu-navi.jp/

벳푸 시티가이드 : http://www.city.beppu.oita.jp/13cityguide/

벳푸 할인쿠폰 사이트 : http://www.beppu-navi.jp/amusement.html


후쿠오카에서 벳푸로 이동하기


후쿠오카에서 벳푸까지는 고속버스나 JR 열차를 이용하면 되는데, 고속버스보다 JR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좀 더 경제적이다. 후쿠오카의 JR하카타 역에서 열차편을 이용하면 JR 벳푸 역까지 갈아타지 않고 곧장 이동할 수 있다.
JR 하카타 역에서 JR 특급 소닉이나 니치린을 이용할 경우 약 1시간 50여분이 소요되며, 요금은 5,750엔(지정석 이용기준)이다. JR 특급 소닉은 하카타 역을 출발해서 벳푸를 거쳐 오이타 역까지만 운행하지만, JR 특급 니치린은 남규슈의 미야자키까지 운행한다는 차이가 있다.

JR 특급 소닉이나 니치린을 이용해서 벳푸로 갈 때 그냥 티켓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니마이 깃푸'를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카타 역 ↔ 벳푸 역 구간의 JR 특급열차 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는 티켓 2장 세트권이 6,000엔으로 1장에 3,000엔 꼴이다. 따라서 통상요금 5,750엔보다 무려 2,750엔이 저렴하다. 만약 일행이 2명 이상이라면 4장 세트권인 '욘마이 깃푸'를 구입하길 권한다. 4장에 10,000엔이므로 1인당 2,500엔으로 후쿠오카에서 벳푸까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

한편, JR 패스나 JR 규슈레일패스를 소지한 여행자라면 JR 규슈에서 운영하는 모든 철도를 무제한 이용가능하므로 열차티켓은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지정석 좌석을 예약하고자 할 경우에만 JR 하카타 역이나 벳푸 역의 티켓 오피스(미도리노 마도구치)를 들러서 JR 패스를 제시하고 지정석 예약을 하면 된다. 이때 추가요금은 들지 않는다. 지정석 예약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유석을 이용하면 된다.

만약 고속버스를 이용해서 벳푸로 가고자 할 경우에는 후쿠오카 공항 국제선 청사 1층이나 하카타 역 교통센터 3층에서 니시테쓰 고속버스를 이용해서 벳푸로 이동하면 된다. 벳푸 의 고속버스터미널은 기타하마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고속버스로 이동할 경우 후쿠오카에서 벳푸까지 약 2시간 40여분이 소요되며 요금은 1인당 3,100엔이다. 고속버스는 30분 간격으로 하루 28편이 운행하고 있다.


오이타에서 벳푸로 이동하기

오이타 공항에 도착했을 경우 벳푸로 곧장 이동하려면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오이타 공항에서 공항버스를 이용할 경우 벳푸까지 약 40분이 소요되며, 요금은 1,450엔이다.
오이타 공항에서 출발하는 벳푸행 버스는 09:25, 10:15, 13:20, 16:00, 17:50, 19:10에 있다. 이 버스는 벳푸를 경유해서 오이타까지 가므로 오이타 역에 내릴 수도 있다.
참고로 오이타 공항에서 오이타 역으로 직행하는 버스는 이보다 더 자주 운행하고 있다.

■  관련사이트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www.koreanair.co.kr

오이타 공항버스 시각표 : http://www.oitakotsu.co.jp/timetable/airliner/

JR열차 시각표 : http://www.yoyaku.jrkyushu.co.jp/jrk/reserve/route/pc/Top/nologin.do

니시테쓰 고속버스 홈페이지 : http://www.nishitetsu.co.jp/bus/highway


벳푸는 시내버스 교통망이 잘 정비되어 있으므로 시내관광을 할 때는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기사들은 한국말을 할 줄 모르므로, 여행안내소에서 받은 버스 노선도 혹은 버스 승차장의 노선 안내도를 잘 참고해야 실수하는 일이 없다. 버스 중에는 간혹 한국말로 안내방송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벳푸의 시내버스는 대개 행선지에 따라 번호가 표시되어 있지만 다카사키야마 원숭이 공원이나 오이타 행 버스의 경우는 번호가 없는 오이타 교통 버스(大分交通)를 이용해야 한다.

시내를 운행하는 4개 버스회사 중에서 가메노이 버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가메노이 버스를 하루동안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마이벳푸프리 미니패스'라는 자유 패스를 이용하면, 벳푸 시내와 벳푸 주변의 지옥 순례를 비롯하여 여러 곳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  관련사이트

오이타 교통 : http://www.oitakotsu.co.jp/

가메노이 버스 : http://www.nnr.co.jp/kamenoibus/   

가메노이 버스에서 발행하는 1일 승차권이다. 벳푸 역에서 출발해서 간나와 지역의 지옥온천 순례(地獄巡り)만 보고 온다하더라도 편도 330엔, 왕복할 경우 660엔의 버스비가 필요하므로 최소한 3번 이상 버스를 이용할 계획이 있는 여행자라면 '미니패스'를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마이벳푸프리' 패스를 구입하면 벳푸 관광의 핵심인 8개의 지옥온천 공동 입장권을 구입할 때 1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효기간 : 1일

요금 : 어른 900엔, 어린이 450엔

문의 : 벳푸 역, 가메노이 버스터미널에서 구입


벳푸시내와 간나와 온천 지역의 지옥온천순례는 기본이고, 같은 날 아프리칸 사파리 등 벳푸 외곽지역까지 둘러보고자 할 때는 '마이벳푸프리 와이드패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 패스의 사용방법은 마이벳푸프리미니패스와 똑 같지만, 사용가능한 범위가 넓다는 차이가 있다.

유효기간 : 1일

요금 : 어른 1,600엔 , 어린이 800엔

문의 : 벳푸 역, 가메노이 버스터미널에서 구입

출처 : 아름다운 여행의 약속
글쓴이 : 산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