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영화 Bollywood/한글로의 인도 영화

올해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후보작 Water - 인도 영화가 아닌 캐나다 영화인 까닭

다음블로그한글로 2007. 1. 24. 01:46

2007년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후보작 Water

 인도 영화가 아닌 캐나다 영화인 까닭

 

 

인도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http://cafe.daum.net/indiamovie

한글로

 

 

 

2007년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후보작들

 

2007년 1월 23일 저녁 (우리나라 시각)에 드디어 2007년 아카데미상의 후보작이 발표되었다.

(발표 사이트 : http://oscar.com/nominees/?pn=list )

 

나는 늘 아카데미상 후보작들 중에서 "외국어 영화상"을 가장 먼저 찾아보곤한다. 이미 보도를 통해서 9개의 예비 후보작이 발표되었고, 그 중에서 어떤 작품이 후보작이 될 것이라는 것은 어렴풋이 짐작이 가능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작품은 바로 Water 란 작품이다.

 

 

인도 영화면서 캐나다 대표로 나온 영화 - Water

 

▲ 이번에 오스카 후보작이 된 Water 

 

알다시피, 외국어 영화상은 각 나라에서 한 편만 대표로 출품하고 그 중에서 다섯개의 후보작을 뽑는 과정을 거친다. 그래서 각 나라마다 대표로 보낼 작품을 선정하느라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다.

 

예술성과 흥행성 사이에서 고민하게되는데, 우리나라는 올해 '괴물'이냐 '왕의남자'냐를 고민하다가 '왕의남자'를 선택했다고 한다. 하지만, 후보작에는 안타깝게 들지 못했다.

 

Water는 표면적으로 보면, 캐나다 작품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인도"를 다루고 있고, 인도인 감독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인도 배우들이 대다수 출연했다. 그런데 왜 캐나다 대표로 나온 것일까?

 

 

디파 메타 감독은 누구인가?

▲ 가운데가 디파메타 감독. 토론토 국제 영화제에서 배우들과 함께

 

우리나라에 개봉해서 TV 방영까지 한 "발리우드 할리우드(Bollywood Hollywood) 200년작"이라든지, 올케와 시누이의 동성애를 그려서 화제에 오른 영화 파이어(Fire, 1996년작)로 우리에게 기억되고 있는 감독. 디파 메타. (Deepa Mehta '디빠 메흐따' 정도가 비슷한 발음이지만, 우리나라엔 디파 메타로 알려져 있다)

 

1950년에 태어나서 1973년에 캐나다로 이민을 갔고, 결국 그곳에서 정착하여 1975년부터 10여편의 TV르로그램과 영화를 감독하고, Water를 비롯, 자신의 3부작이라 불리는  Fire(1996),  Earth(1998) 등의 작가이기도 하다.

 

1996년 Fire을 시작으로 "인도 밖의 자본"으로 "인도의 이야기"를 하는 "외국에 사는 인도 감독"으로 이름을 떨쳤다. 춤과 노래가 나오는 인도 영화와 이야기 중심의 헐리웃 영화와의 소통을 위해서 "발리우드 할리우드" (발리우드 = 볼리우드라고 부르는 것이 맞으며 Bollywood = Bombay[인도영화의 중심지 봄베이] + 할리우드의 합성어로 '인도 영화계'를 지칭하는 말)를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감독의 3부작(Trilogy)으로 유명한 Fire, Earth, Water는 진지하게 인도의 현실을 이야기 하면서 인도와 세계의 대화를 유도해 냈다.

 

결국, 국적도 문제였지만, 제작부터 시작해서 모두 캐나다에서 대부분 이루어졌으므로 영화의 국적은 "캐나다"가 되었고, 캐나다에서는 이 영화를 자신들의 대표작으로 아카데미에 출품한 것이다.

 

(최근에 일본에서 일본어로 영화를 만든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의 영화가 "헐리웃"영화라고 판단되어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들지 못한 것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워터(Water) - 숨기고 싶은 인도의 치부

 

이 영화는 인도의 "홀어미"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미망인'은 고상해보이지만 그 원뜻은 '죽지못한 여인'이란 뜻이라 일부러 홀어미란 단어를 썼음)  

 

1938년의 인도. 독립 운동이 시작되는 인도의 바라나시(Varanasi). 겨우 여덟살짜리 꼬마 여자아이는 병든 할아버지와 혼인을 하지만 곧 죽는다. 결혼이란 단어가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이 꼬마는 인도의 풍습에 따라 '홀어미'들을 수용하는 일종의 수용소로 보내지게 된다. 머리를 빡빡깎고 흰옷만 입으며, 아무런 장신구를 할 수 없는 비참한 생활.. 그 곳에서 아름다운 깔야니를 만나는데.. 이상하게 머리가 길고 아름다웠다.

 

 

바로, 이곳의 유일한 수입원은 바로 이 아름다운 여인이 하는 매춘행위. 수많은 권력자들과 마을 사람들은 남자를 '잡아먹은' 여인들을 불경하다고 여기지만, 그들의 윤리는 썩을대로 썩은 그것이었다. 그러던 중에 이 깔야니를 사랑하게 된 인도의 번듯한 청년이 나타나게되고... 둘의 사랑은 당연히 실패로 끝나고... 열살도 되지 않은 아이 과부는 이들의 밥벌이를 위해 매춘을 강요당한다..

 

정말 이 영화를 보고 있노라면 울분이 치미는 것을 어쩔 수 없다. 물론, 최근에는 사라진 풍습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남편이 죽은 여인들이 흰옷을 입고서 모여 사는 장면은 다큐멘터리에서 종종 보인다) 바로, 숨기고 싶은 인도의 치부인 셈이다. 역사적으로 있었던 사실이지만, 꺼내놓고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은밀한 비밀... 그런 영화가 과연 인도에서 순순히 촬영을 할 수 있었을가?

 

Water - 고난의 촬영기

 

인도의 유명한 성지이자 관광지인 바라나시. 인도 하면 떠오르는 사람들이 목욕하는 그 곳. 이곳에서 촬영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이 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폭동이 일어났다.  그게 2000년의 일이다. 결국 영화 촬영은 중단되었다.

 

 

과거 디파메타 감독이 '인디아나 존스' TV 시리즈 몇 편을 감독해서인지, 그 유명한 조지 루카스도 이 Water의 촬영을 위해 손수 광고비까지 내어가며 광고도 실어주었다고 한다.

 

결국 영화는 인도 옆의 섬나라 (원래 인도였으나 영국에 의해서 분단된 나라인) 스리랑카에서 찍게 된다. 그런데 주인공 꼬마역을 맡은 사랄라(Salara)는 영화에 사용된 언어인 "힌디(Hindi)"는 전혀 하지 못하는 아이였다. 거기에다 이 영화는 "힌디"말고도 "영어"로도 이중 촬영 되었는데, 영어 역시 한 마디도 못했다.

 

그뿐인가? 디파메타의 영화 '발리우드 할리우드'에서도 열연을 했던 "리사 레이(Lisa Ray)"는 매춘을 하는 아름다운 홀어미역이고 주인공이나 다름없는 역이지만... 캐나다인이다. 물론 인도의 피가 섞였다고는 하지만, 힌디는 제2외국어였을 뿐이다. (유창하지만 어딘지 어색하다는 인도인들의 말이다)

 

▲ 발리우드 할리우드에서의 '리사 레이 Risa Ray'

 

 

중요한 배역 두 명이 '외국인'이나 다름없는 셈이었다. 그러니, 디파 메타 감독이 얼마나 힘이 들었을런지는 안봐도 뻔하다.

 

하지만, 결국 2005년에 영화를 완성해냈고, 각종 영화제에서 극찬을 받기에 이른다.

 

우리나라에는 2005년도 부산영화제에서 공식 상영되었다.

 

 

Water 속의 명배우들

▲ 인도의 섹시 배우 <존 아브라함 John Abraham>

 

 

인도 영화를 6년째 보는 모임을 운영하고 있는 인도 영화의 팬으로서, 사실 이 영화는 남다르다. 과거, 디파메타의 영화에 출연한 배우들은, 인도의 주류 배우가 아닌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영화에는 인도에서 가장 섹시한 남자 배우로 손꼽히는... 삼성 휴대폰 광고 모델! 존 아브라함이 등장한다.

 

원래 존 아브라함은 몸매가 좋아서, 웃통을 벗고 나오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 영화에서는 조금 철이 없는 듯 하지만, 순수한 사랑을 간직한 건실한 청년으로 나와서, 모두들 "존 아브라함의 재발견"이라고 떠들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 영화 Dhoom (둠) 중에서.. 이게 바로 본연의 모습이다

 

 

그 뿐인가.

 

디파 메타 감독의 영화에 자주 나오는 분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밴디트 퀸"이란 영화의 주인공으로 알려진 시마 비스와스(Sima Biswas)를 비롯, 영화 속에서 관록이 묻어 나오는 명배우들이 가득하다.

 

 

잔잔한 감동 Water

 

춤과 노래로 가득한 인도의 흥겨운 영화를 보기 좋아하는 우리 모임에서는 그리 좋아하는 부류는 아니지만, 그래도 인도라는 단어가 섞여 있는 영화가 세계의 언론에 알려지는 것만으로도 참 가슴뛰는 일이다. (이 영화에는 볼리우드의 영화에서 흔히 보이는 춤과 노래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인도는 이미 세 번이나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후보작을 냈지만, 한 번도 타지 못했다.

 

비록, 캐나다의 이름을 빌렸지만, Water가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하다. (쟁쟁한 경쟁작들이 많아서 걱정도 되긴 한다. 올해의  아카데미상 시상식은 2007년 2월 25일에 열린다고 한다.)

 

그리고, Water도 한국에 정식으로 개봉되어, 많은이들이 인도 영화에 대한 인식을 달리 했으면 좋겠다. 물론, 인도 주류 영화와는 전혀 다른 영화지만....

 


 


아쉬람 (2010)

Water 
9.4
감독
디파 메타
출연
리사 레이, 존 아브라함, 시마 비스와스, 사랄라, 부디 비크라마
정보
드라마, 로맨스/멜로 | 캐나다, 인도 | 117 분 | 2010-02-25
다운로드


인도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http://cafe.daum.net/indiamovie)

한글로

 

 

* 이곳의 사진은 indiafm.com 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

 

- 이 글은 아래 출처를 밝히는 한 얼마든지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

* 원본출처 : 한글로의 블로그 http://blog.daum.net/hangulo / 인도 영화 모임 http://cafe.daum.net/indiamovie